본문 바로가기

편의점과 기호식품/편의점에서 일하기

편의점 상품권이나 포인트로 담배는 사지 못하는 이유와 매우 유용한 공과금 납부서비스

편의점에서 담배가 제휴할인이 안된다는건 많이 알고있는데 간혹 상품권이나 적립포인트로 담배 구입을 못하는것에 의문을 가지는 손님들을 만날수 있습니다! 상품권이 생긴 경로를 들어보면 대부분은 상품권을 득템한 경우... 지인이 선물했거나 이벤트등에 당첨되어... 하지만 담배나 몇가지 구입이 불가능하고 현금화가 되는길도 막혀있기에 


대부분의 상품을 편의점 상품권으로 구입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상품권은 액면가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기도하기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보면 대부분이 세금으로 구성된 담배를 판매해서 남기는 마진보다 더욱 할인폭이 들어갈수도 있습니다. 실질적인 이유는 역마진이 나기때문에 판매가 안된다고 보면 됩니다.

포인트도 결국은 다른 마진을 줄여서 고객 서비스로 들어가는 부분이라 담배를 구입가능하게 하는건 어렵습니다. 포인트는 상품 구입시의 적립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이벤트성으로도 적립이 되는 부분이있고 CU같은 경우 고객에따라서 2%까지 적립이 가능한데 소매점에 떨어지는 담배마진과 거의 유사한 금액입니다.  반복적으로 말하면 포인트로는 답이 안나오는 마진구조 때문...


담배는 편의점의 대표적인 손님끌기용 상품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담배 가격중에 대부분은 세금이고 소매점에 떨어지는건 대략10%가 안넘어가는데 편의점에서는 이것도 본사와 나눠야하고 여기에 카드로 결제하면 수수료까지 나가기에 4천5백원짜리 하나팔면 마진은 2-3백원으로 -- 장사하는 입장에서는 담배사러 온김에 몇가지 더구입하는걸 기대하는 상품으로 담배 자체만으로 남는 마진은 유지비용과 팔다보면 광고비를 받기는 하지만 어쩔수없이 생기는 로스 부분까지 고려하면 거의 제로마진에 가까운 품목입니다. 다만 파생되는 효과가 매우 크기에 담배 판매가 가능한 편의점과 그렇지 않은 편의점은 매출에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현금과 마찬가지인 종이로 발행된 문화상품권이나 교통카드 충전 복권구입등이 안됩니다.  편의점에서 상품 구입시 참고.. 문화상품권 교통카드 복권은 카드결제도 안되는 상품. 이유는 현금화가 가능한 부분이 있기에 외상과 비슷한 구조라고도 할수있는 카드결제가 막혀있습니다.




편의점에서 택배와 더불어 유용한 서비스가운데 하나는 공과금 납부를 들수있습니다. 새벽에도 전산만 연결되면 납부가 가능하기에 특히 시간 이용에 장점이 있습니다.

주의할점은 카드납부가 불가능하고 현금만 납부가 가능합니다. 쓰레기봉투처럼 편의점에서 대행해서 하는 서비스이기에 마진이 있다고 보기 힘듭니다. 카드수수료보다 적은 마진이기에 납부가 불가한형태로 고지서에 큐알코드처럼생긴 편의점 납부가 가능한 코드가 있는것만 가능합니다. 요즘은 카카오이체가 가능한 코드도 있습니다.

납부코드가 없는 고지서는 카드납이나 자동이체중인데 잔고부족으로 나가지 못한 것들로 편의점에서는 납부할수 없습니다. 현금이외의 방법으로는 편의점에서 ATM기에서 사용하듯 지원되는 직불카드로 현금이체(현금IC) 납부가 가능하기도 하지만 타행이체처럼 별도의 수수료가 나갈수 있습니다.


편의점 택배는 이제는 완전히 편리하게 자리잡은 서비스로 택배서비스가 종료된 한밤중이나 새벽에도 접수가 가능해 요즘처럼 낮시간이 자유롭지 못한 나홀로족들에게는 매우 좋은 서비스로 볼수있습니다. 편의점 택배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는것을 들수있습니다. 가끔은 도착이 언제하는지 물어보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택배는 휴일제외하면 발송후 이틀안에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