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의점과 기호식품/편의점에서 일하기

편의점 초보 알바생을 위한 담배 알아보기 - 말보루 팔리아멘트(필라멘트) 마일드세븐(메비우스) 카멜 버지니아

국산담배와 양담배 던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담배 종류 참 많기도 한데요 많이 팔리는 다른 양담배를 알아봅니다.

 

우선은 말보루를 들수 있습니다. 아주 오래된 담배인 말보루는 카우보이 이미지를 내세워 담배 광고를 하던 곳이기도합니다. 원래 말보루는 말보루 레드로 팔리는 8미리 담배입니다. 조금 독하고 마초적인 느낌을 가진 담배입니다만 담배는 담배일뿐...

 

가장 많이 판매되는 말보루 시리즈는 현재 골드로 불리는 담배로 많은 사람들이 말보루 라이트 달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피우는 6미리 담배입니다. 말보루는 이외에 같은 붉은 색 디자인을 사용하는 미디엄 골드보다 조금 순한 실버 그리고 여자들이 많이 찾는 아이스블라스트와 아이스블라스트 원이 있고 박하향의 화이트 후레쉬와 블랙 후레쉬가 있습니다. 이외에 하이브리드 5미리와 1미리 말보루 터치와 최근에 나온 징더블이 있습니다.

 

제일 많이 나가는 말보루 골드는 라이트로 많이 이야기합니다. 사진 맨위의 제로는 말보루 담배중에 나온 슬림형으로 첨가물 제로라는 의미입니다 그래봐야 담배이긴하지만... 말보루 미디엄은 6미리 말보루 실버는 3미리 터치 5미리 그외에 다른 숫자표기가 없는것은 6미리입니다. 즉 아이스블러스터원은 1미리이고 하이브리드 5는 5미리 1은 1미리입니다.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미리는 타르의 양을 의미하며 높을수록 담배가 독하다는 의미입니다.

 

말보루와 더불어 많이 나가는 담배중에 하나가 팔리아멘트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필라멘트라고 부르기도하고 최근에 개명한 아쿠아로 말하기도하는데 대부분은 팔라멘트나 필라라고 부릅니다. 팔리아멘트 시리즈중에 기본은 아쿠아 5이고 보통 팔라멘트 라이트 필라멘트 라이트 필라 라이트라고 많이 이야기하고 아쿠아5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담배는 하나인데 부르는 이름이 꽤 많습니다. 숫자가 의미하는 것처럼 아쿠아 5는 5미리 아쿠아3는 3미리 아쿠아 원은 1미리를 의미합니다.  나가는 양은 압도적으로 아쿠아5입니다. 담배 판매를 처음하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면 초반에 조금 헛갈릴수 있는게 팔리아멘트입니다. 부르는 이름이 완전히 달라진 케이스...

 

 

 

팔리아멘트 하이브리드도 제법 나가는 담배종류입니다. 하이브리드 5미리가 판매가 되고있고 하이브리드 1미리는 약간 나가는편입니다. 팔리아먼트는 이외에도 트로픽5나 클리어피니쉬 슈퍼슬림 블루 하이브리드 슈퍼슬림1등이 있습니다. 판매량은 미미한편이고 이런 담배종류는 대부분 피우는 사람들이 알아서 짚어줍니다.

 

그옆에는 오래된 담배지만 판매량은 많지않은 라크가 있고 슬림 담배의 원조격인 버지니아 슬림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오기전에는 여자 담배로 알려졌던 것인데 판매는 그렇게 많지 않은편이고 장년층에 약간 있습니다. 버지니아 슬림은 사진에 전부 나오지는 않았지만 슈퍼슬림 레드 원 블루 슬림 골드 원 블루 이렇게 있습니다. 미리수는 담배에 표기되어있습니다.

 

다음으로 볼것은 마일드세븐인데 보시면 담배곽에는 메비우스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한때 법으로 마일드나 라이트같은 순해보이는 이름을 쓰지 못하게 나왔는데 에쎄수도 원래는 에쎄순이 이름이었습니다. 마일드 세븐은 원산지가 일본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원래이름을 쓰지못하고 바뀌게되었습니다. 제일 많이 나가는 마일드세븐 라이트는 둘다 제재가 들어갔기에 찾는 손님들은 마일드세븐 아니면 마일드세븐 라이트 마쎄 메비우스 그리고 드물지만 별칭이 스카이블루로 부르는 사람들도 있고 곽이나 팩 두가지중에 선택이기에 이부분도 명확하게 말하지 않으면 물어봐야합니다. 곽으로 된것이 조금더 나가는 편이고 보통 마일드세븐 달라고 하면 곽으로 줍니다.

 

윈드블루는 이후에 출시된 것이고 옆에있는 LSS는 나이든 분들중에는 이름을 말하지 못하고 옆으로 미는 담배라고 말하는 분도 가끔 있습니다. 마일드세븐이나 윈드블루란 말은 생략하고 보통 LSS 3미리 1미리 이런식으로 많이 달라고 합니다. 옆에있는 이스타일은 약간 슬림한 형태로 나온담배로 사이즈는 말보루 터치와 비슷합니다. 이스타일 6미리와 3미리 두종류가 있고 사진에는 없지만 메비우스는 오리지널이란 담배가 있습니다. 보통 마일드세븐 오리지널 메비우스 오리지널 달라고 이야기합니다. 오리지널은 8미리입니다.

 

하단 및에 있는 카멜은 낙타가있는 노란색이 특징적인 담배인데 사진속의 카멜블루는 6미리로 원래 카멜 필터 8미리보다 조금 순화된 형태입니다. 요즘에는 담배 마케팅도 한정판등을 이용한 디자인 다변화를 꽤하는 추세인데.. 가끔 호기심 많은 이십대중에는 한정판만 찾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진속의 마일드세븐 팩은 요즘 판매중인 한정판 디자인.

 

 

이상으로 담배에 대해 대강 알아봤습니다. 담배 판매는 보통 한달정도만 하면 자리까지 외우고 단골이 피우는 담배까지도 어느정도 외우게 됩니다. 담배는 해로운것들 때문에 권하기 뭐하고 최근에는 수능이 끝나 신분증 검사를 좀더 강하게 하는 기간입니다. 우선 12월까지는 미성년자 신분증 검사를 철저하게 해야합니다. 합법적으로 성인이 된뒤에는 자신 책임인데 편의점 입장에서 담배는 건강에도 안좋고 남는것도 없는데다 미성년자 판매시 불이익이 워낙 크기에 손님들이 조금 짜증 내더라도 이십대까지는 초반에 어느정도는 방어적으로 판매해도 괜찮습니다. 미성년자에게 판매시에는 점주나 점장은 물론이고 판매자에게도 벌금이 부과됩니다. 편의점 운영을 위해서는 안팔수도 없고 그렇다고 마구 팔수도 건강을 생각하면 권할수도 없는 담배였습니다.